본문 바로가기

개발이야기/Effective Java

[Effective Java]생성자 인자가 많을 때는 Builder 패턴 적용을 고려하라.

규칙 2 생성자 인자가 많을 때는 Builder 패턴 적용을 고려하라.



Builder pattern은 객체에서 생성자에 들어갈 파라미터가 많든 적든 차례차례 파라미터를 받아들이고 모든 파라미터를 받은 뒤에 이 변수들을 통합해서 한번에 사용을 할 수 있다.


사진. 고도화된 빌더패턴



안드로이드에서도 이 패턴을 유용하게 많이 사용했는데, 이게 어떻게 이루어지고 사용을 했는지 몰랐다. AlertDialog가 그 예이다. 아래는 AlertDialog의 예시이다.


안드로이드를 하다보면 이 패턴을 자주보게 된다. AlertDialog 뿐만아니라 Uri, Geofence 등등 해당 패턴을 많이 사용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기존에는 오버로딩(Overloading)을 활용하여 객체를 생성했으나 이는 어떤 파라미터를 받는지 쉽게 알 수 없고, 유지보수가 힘들 다는 단점이 있다. 그 사례는 아래에서 볼 수 있다.



이와 같이 12,14,124가 어떤 파라미터인지 알아보려면 해당 클래스에 대해서 알아야 하며 또한, 생성자의 파라미터 위치가 바뀌게 되면 이미 생성한 모든 생성자도 바꿀뿐더러, 추가, 수정도 매우 어렵게 됨을 알 수 있다. 이것을 간단하게 Builder pattern을 활용하면 유지보수를 편하게 만들고 가독성도 좋게 만들 수 있다. 자세한것은 아래의 코드를 보고 판단 가능하다.



End of Document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