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로 판 키우는 유통혁신
디지털 실크로드 2017
2017. 4. 5(수) 코엑스 그랜드볼룸
09:40 ~ 10:2 4차 산업 혁명과 디지털 시대의 유통혁신(한국 IBM 손건일 파트너/전무)
한국IBM/손건일 파트너/전무
- Dramatic technology forces are behind "creative disruption"
- 국내 유통 업태 별 시장규모(2014년->2016년)
모바일 : 10.3 -> 23.7(CAGR 52%)
편의점 : 12.7 -> 19.5(CAGR 24%) - 2014년 각 업체별 전체거래총액 대비 모바일 판매 금액 - Mobile 커머스 경쟁이 심화되고 있음
쿠팡 : 71%
11번가 : 30% - 2017 CEI(Customer Experience Index) Study 화두는 개인화를 통한 고객경험 - 매우중요하지만 아직 약함
- Personalization(개인화)
- Omni-channel Supply Chain(SCM)
- Physical & Digital Integration(UX)
- On-Offline Data 연계 활용의 중요성이 대두됨 - 더불어 성장의 근간이 될 수 있음
과거에는 온라인상으로 구매경험은 Mobile, 간편결제 등으로만 이루어졌다고 할 수 있음.
현재는 오프라인의 위치기반서비스, 간편결제, AR 등 그리고 온라인으 Social, Mobile, 간편결제, Cloud 등의 조합으로 데이터 연계가 가능함
위 사진은 다양한 채널 간 소비자 마케팅 시나리오 설명 예제이다. - Customer Experience -> Life Stage Loyalty
Amazon의 사례에서 보듯이 생애주기와 밀접하게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 아마존의 강력한 무기임을 알아야 한다.
Amazon Prime은 고객이 태어날때 부터 학생이되고, 입학이벤트, Senior event 등 생애주기와 밀접한 연관있는 혜택을 제공함.
즉, LifeStyle과 reorder을 강력하게 연관시켜야 한다. - LifeStyle과 reorder을 연관시킨 스타트업
- Trunk club
- Dollar shave club
- 미래의 커머스 4가지 핵심
<1> Disrupt, not to be disrupted
<2> Data... data... data
<3> Personalization and integration
<4> Lifestyle + Replenishment = Loyalty
End of Documnet
반응형
'세미나 > 디지털 실크로드' 카테고리의 다른 글
[TECH]멀티채널 커머스의 UX 최적화와 넥스트 트랜드 (0) | 2017.04.05 |
---|---|
[TECH]차세대 쇼핑 보안이슈 및 인증결제 혁신방안 (0) | 2017.04.05 |
[TECH]챗봇을 통한 대화형 커머스와 리테일 혁신 (0) | 2017.04.05 |
[TECH]Alibaba Cloud Smart Logistics with Data Technology (0) | 2017.04.05 |
[패널토론]4차 산업혁명과 디지털유통산업 발전방안 (0) | 2017.04.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