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로 판 키우는 유통혁신
디지털 실크로드 2017
2017. 4. 5(수) 코엑스 그랜드볼룸
14:00 ~ 14:30 챗봇을 통한 대화형 커머스와 리테일 혁신(삼성SDS 조상원 부장)
삼성SDS/조상원 부장
- Retail Trend
이전에는 단일 채널(오프라인 점포)에서 소비하는 것에서 언제 어디서든 쇼핑하고 어느 채널(온,오프라인)에서든 동일한 고객경험을 하도록 바뀌고 있다. - Retail은 Technology를 적용하기에 적합
ex. AI와 Chatbot을 합쳐서 기존의 직원의 설명을 대체 - 얼리어답터의 제품지식은 기존 직원보다 더 뛰어날 수도 있으므로 - Retail의 chatbot 시장동향
"2017년까지 4천만 미국인 Amazon Alexa를 사용할 것입니다. 지금 리테일 사업에 Conversational Commerce를 도입하지 않으면, 10조원 규모의 시장을 잃을 것입니다." - Jarrod Wolf, Co-Founder at AddStructure(커머스를 위한 챗봇 서비스) - Chatbot Market Trend
chatbot 시장은 규모가 꾸준히 커질것으로 보이며, Retail분야에서 핵심인 Customer Service, Sales, Marketing에서 매우 효과적으로 사업이 진행 될 것으로 예상한다. - Chatbot을 통한 리테일 혁신 분야
- Chatbot 적용사례
Chatbot은 Retail분야의 여러 부분에서 폭넓게 활용되고 있고, 되어질 것이다. - 마케팅/프로모션 : ebay, Jean Paul, StubHub
- 상품/매장 안내 : Fandango, Maxfactor
- 주문/배송 : BurgerKing, KLM, 1800 flowers
- 고객응대/지원 : gifs&video bot, Nexshop
- Loyalty 관리 : TGIF, Sure
- 판매원 업무지원 : Zingle, Nexshop
- 삼성SDS에서 AI를 통한 Training bot
ex. 가상의 고객을 상대로 Chat bot이 판매를 한다고 보면됨. - 결론
아직 챗봇이 인간처럼 대화하기에는 문턱이 높다. 그러나 빠르게 발전하는 챗봇 트랜드에 대해 예의주시하고 있어야 한다.
End of Document
반응형
'세미나 > 디지털 실크로드' 카테고리의 다른 글
[TECH]멀티채널 커머스의 UX 최적화와 넥스트 트랜드 (0) | 2017.04.05 |
---|---|
[TECH]차세대 쇼핑 보안이슈 및 인증결제 혁신방안 (0) | 2017.04.05 |
[TECH]Alibaba Cloud Smart Logistics with Data Technology (0) | 2017.04.05 |
[패널토론]4차 산업혁명과 디지털유통산업 발전방안 (0) | 2017.04.05 |
[기조강연]4차 산업 혁명과 디지털 시대의 유통혁신 (0) | 2017.04.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