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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미나/디지털 실크로드

[TECH]챗봇을 통한 대화형 커머스와 리테일 혁신

IT로 판 키우는 유통혁신

디지털 실크로드 2017

2017. 4. 5(수) 코엑스 그랜드볼룸


14:00 ~ 14:30 챗봇을 통한 대화형 커머스와 리테일 혁신(삼성SDS 조상원 부장)



삼성SDS/조상원 부장

  • Retail Trend
    이전에는 단일 채널(오프라인 점포)에서 소비하는 것에서 언제 어디서든 쇼핑하고 어느 채널(온,오프라인)에서든 동일한 고객경험을 하도록 바뀌고 있다.
  • Retail은 Technology를 적용하기에 적합
    ex. AI와 Chatbot을 합쳐서 기존의 직원의 설명을 대체 - 얼리어답터의 제품지식은 기존 직원보다 더 뛰어날 수도 있으므로
  • Retail의 chatbot 시장동향
    "2017년까지 4천만 미국인 Amazon Alexa를 사용할 것입니다. 지금 리테일 사업에 Conversational Commerce를 도입하지 않으면, 10조원 규모의 시장을 잃을 것입니다." - Jarrod Wolf, Co-Founder at AddStructure(커머스를 위한 챗봇 서비스)
  • Chatbot Market Trend

    chatbot 시장은 규모가 꾸준히 커질것으로 보이며, Retail분야에서 핵심인 Customer Service, Sales, Marketing에서 매우 효과적으로 사업이 진행 될 것으로 예상한다.
  • Chatbot을 통한 리테일 혁신 분야
  • Chatbot 적용사례

    Chatbot은 Retail분야의 여러 부분에서 폭넓게 활용되고 있고, 되어질 것이다.
    • 마케팅/프로모션 : ebay, Jean Paul, StubHub
    • 상품/매장 안내Fandango, Maxfactor
    • 주문/배송 : BurgerKing, KLM, 1800 flowers
    • 고객응대/지원 : gifs&video bot, Nexshop
    • Loyalty 관리 : TGIF, Sure
    • 판매원 업무지원 : Zingle, Nexshop
  • 삼성SDS에서 AI를 통한 Training bot

    ex. 가상의 고객을 상대로 Chat bot이 판매를 한다고 보면됨.
  • 결론


아직 챗봇이 인간처럼 대화하기에는 문턱이 높다. 그러나 빠르게 발전하는 챗봇 트랜드에 대해 예의주시하고 있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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