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로 판 키우는 유통혁신
디지털 실크로드 2017
2017. 4. 5(수) 코엑스 그랜드볼룸
16:20 ~ 16:50 멀티채널 커머스의 UX 최적화와 넥스트 트랜드(팀인터페이스 문윤정 그룹장)
팀인터페이스/문윤정 그룹장
과거와는 다른 새로운 경험이 소비자에게 제공
동영상과 라이브스트림 컨텐츠 확산
생활 기계(사물인터넷 등)와 SNS채널
화면 밖의 Interaction(chat, 음성, 사진, VR 등)
오프라인 컨텍스트
최근 e-Commerce UX 조사 내용
채널 연결과 확장으로 인한 새로운 시나리오, 새로운 니즈들
"급해서 픽업하려는 건데 픽업상품 찾는 게 오래 걸려요"
"온라인 품절일 때 가까운 매장 재고라도 알려줬으면 좋겠어요"
"시댁이랑 우리집 배송 것 한꺼번에 장볼 때는 불편해요"
"(온라인)상품화면에 이 상품 곧 방송한다고 안알려줘서 방송할인을 못받았어요" - 온오프라인의 채널연계성이 떨어짐인터랙션 확장으로 인한 새로운 시나리오, 새로운 니즈들
"이곳 저곳 정확히 눌러야 음성검색을 시작할 수 있으니 결국 화면을 보면서 해야 하잖아요"
"여러가지 상품을 한꺼번에 바코드로 입력할 때 중간에 터치하는 단계가 없었으면 좋겠어요" - 인터랙션 불편UX QA(User-experience quality assurance)
커머스 사용자의 사용패턴을 기반으로 커머스의 생태에 대한 유의미한 UX품질을 진단함.진단방법
(1) 각각의 터치포인트와 전반적인 경험의 UX품질을 진단
(2) 주요 시나리오들을 기반으로 멀티채널 접점을 아울러 진단
(3) 사용자 그룹 + 전문가 그룹이 진단
(4) 정기적인 진단-개선 사이클로 운영진단으로 데이터 도출
(1) 자사와 레퍼런스 서비스의 진단결과를 비교 분석
(2) 새그먼트 별 정량, 정성 결과 분석 -> 세그먼트 별 개선 priority, 개선 이슈 도출- Next Trend와 UX최적화
다채널 커머스 서비스가 기존의 모바일 중심의 UX에서 점점 기능이 타 채널로 확산되어 모바일/PC UX관리만으로는 고객 경험 품질관리가 어렵다.
변화하는 사용자 시나리오를 빠르게 파악하고 멀티 채널을 아우르는 서비스 UX에 대한 지속적인 진단과 최적화 노력 필요
End of Document
'세미나 > 디지털 실크로드' 카테고리의 다른 글
[TECH]차세대 쇼핑 보안이슈 및 인증결제 혁신방안 (0) | 2017.04.05 |
---|---|
[TECH]챗봇을 통한 대화형 커머스와 리테일 혁신 (0) | 2017.04.05 |
[TECH]Alibaba Cloud Smart Logistics with Data Technology (0) | 2017.04.05 |
[패널토론]4차 산업혁명과 디지털유통산업 발전방안 (0) | 2017.04.05 |
[기조강연]4차 산업 혁명과 디지털 시대의 유통혁신 (0) | 2017.04.05 |